rdfs:comment
| - Prince Eunsin (Korean: 은신군; Hanja: 恩信君; 11 January 1755 – 29 March 1771), personal name Yi Jin (Korean: 이진; Hanja: 李禛), was a Korean prince, as the fourth son of Crown Prince Sado, and his concubine, . He later become the heir of Prince Yeollyeong, the younger half-brother of King Gyeongjong and King Yeongjo. (en)
- 은신군 이진(恩信君 李禛, 1755년 음력 1월 11일 ~ 1771년 음력 3월 29일)은 조선시대의 왕자, 왕족이다. 영조의 손자로, 사도세자의 서자이자 숙빈 임씨 소생으로는 둘째 아들이며, 정조의 이복 동생이다. 은언군의 친동생이며 은전군의 이복 형이기도 하다. 사후 정조에 의해 연령군의 양손자로 출계하여, 호적상 정조, 의소세손, 은언군, 은전군과는 6촌간이 되었다. 출궁 후 어렵게 살다가 홍봉한에게서 자금을 지원받은 일로 탄핵당했고, 시전 상인들에게 빚을 진 것까지 드러나 유배되었다. 1769년 김귀주 등의 탄핵으로 제주도에 유배된 뒤 풍토병으로 병사한다. 사후 복권되었다. 아들이 없어 인조의 3남 인평대군의 6대손 남연군 이채중(뒤에 구로 개명)을 양자로 삼아 가계를 이었다. 본관은 전주이씨(全州李氏), 자는 신재(愼哉), 시호(諡號)는 소민공(昭愍公)이며 후에 충헌공(忠獻公)으로 개시되었다. 가계상 조선 26대 고종의 증조부가 된다. 사후 남연군의 후손들은 은신군이 사도세자, 조선 장조의 후손임을 강조하다가 20세기 이후에 가서 연령군-낙천군-은신군으로 가계도를 정립하였다. (ko)
- 恩信君(韓語:은신군;1755年1月11日-1771年3月19日),諱李禛(이진),字愼哉(신재),是朝鮮王朝晚期的王族。初諡昭愍,後改諡忠獻。 (zh)
|